요즘에 포스팅도 잘 못하는데 요런 걸 다 하는군요. :p

게다가 새삼 제 블로그가 사운드를 위해 만들었던 블로그였던 사실도 다시 한번 상기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. =.=

이거, 질문이 아래처럼 정해진 것 맞는 거죠? 다들 별다른 설명도 없이 알음알음 잘 하시는군요. ;;;

민노씨로부터 받았습니다. 민노씨의 글 제목은 절대바통 놀이 - 펄님으로부터 '조선일보' 받았다능...

최근 생각하는 영화음악

얼마 전 떠올렸던 생각입니다.

우리나라 영화음악들은 너무나 음악적이예요. 물론 (오리지날) 사운드트랙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팔리고, 다른 매체를 통해 사람들에게 들려지는 것들이야 음악적이어야 한다 치더라도 영화 안에서 이야기나 비주얼에 제대로 기능하는, 영화적 요소로서의 음악은 참 부족하다 싶어요.

게다가 장르라는 게 무의미할 정도로 우리나라의 대중 음악의 (산업적) 기반이 무너졌다고 생각하는데, 영화음악도 그에 걸맞게(-_-) 빈약해지고 있습니다. 안타까워요.

영화음악의 감동

'적절한 타이밍'보다 반박자 빨리 나오면 영화 관람자에게 강요를 하고, 반박자 더디게 나오면 분위기를 깨는 게 영화음악이겠죠. 정확한 타이밍이야 말로 감동을 배가 시키는 요인 중 하나가 아닌가 합니다.

직감적 영화음악

대충 다른 분들의 답변을 보니 영화음악 하면 떠오르는 그런 걸 말하는 듯 하군요. 딱히 떠오르는 게 없네요. 아, 영화에서 영상보다 먼저 감지되는, (나를) 민감하게 반응하게 만드는 요소라고 할 수 있겠군요.

좋아하는 영화음악

좋아하는 영화음악. 많습니다. 많죠. 대니 앨프먼, 즈비그뉴 프라이즈너, 한스 짐머, 하워드 쇼어, 마이클 니만, 얀 티에르상, 엔리오 모리꼬네 등등 좋아하는 영화음악가들의 곡만 꼽아도 엄청 많지요. 글을 적다보니 즈비그뉴 프라이즈너의 세 가지 색 연작의 사운드트랙이 귀에 들리는 듯 해요.

세계에 영화음악이 없다면?

영화음악이 없다면 아마도 영화는 훨씬 문학적으로 발전(?)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. 덜 엔터테인먼트적이고 덜 화려하고 더 사실적인 그런 대중예술이겠죠. 그래도 어떻게든 음악이 쓰였을 거예요. 배우들의 입을 통해서라도 말이죠.

끝났습니다.

바통을 받는 5명, 절대로 5명. (지정과 함께)

사실 여기는 댓글이 많이 달리는 블로그가 아니라 콕 찝어서 적기 좀 그렇지만 그래도 적어봅니다. 예. 당연히(^^) 강요는 아닙니다.

Arborday님 - 공포영화
rince님 - 유머
지인우인님 - 공개 소프트웨어
cansmile님 - 관계
대마왕님 - 게임 개발

아래의 리스트는 바톤 전달 내역입니다.

TAG ,

트랙백 주소 :: http://blog.summerz.pe.kr/trackback/1161 관련글 쓰기

  1. from 민노씨.네 삭제 제목 : 절대바통 놀이 - 펄님으로부터 '조선일보' 받았다능... 2008/01/29 00:46

    펄님 글은 아래와 같다능...고어핀드님으로부터 바톤을 받았습니다. (펄) 가급적 간략히 적어보겠다능... 이번엔 구라 아니라능... ■ 바통을 받는 5명, 절대로 5명! (지정과 함께)이거..

  2. from LEEGH.COM 삭제 제목 : 써머즈님으로부터 공개 소프트웨어 라는 바톤을 받았습니다. 2008/01/30 00:10

    써머즈님으로부터 '공개 소프트웨어' 라는 단어와 함께 바톤을 받았습니다. 아래에 쭉 적은 글은 바톤릴레이 라고 하는데요, 바톤과 함께 써머즈님으로 부터 지정 받은 특정..

  3. from 대마왕 이야기 삭제 제목 : 주제 바톤 - 게임개발 2008/01/30 00:17

    포스팅이 뜸할 때 문답만큼 좋은 게 없는데 적절한 타이밍에 써머즈님으로부터 문답입니다^^게임개발이란 주제를 받았는데 사실 블로그에 회사 얘기나 개발 얘기는 없죠.처음에는..

  4. from 관계단절의 시작 삭제 제목 : 절대 바톤 놀이 2008/02/19 02:36

    이거 민노씨네 갔다가 보고는 누군가 해 줄 사람이 없는가 싶어서 내심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, 글을 시간순으로.. 라는 강박(!)으로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. 그 동안 밀린 글을 읽느라..

댓글을 달아 주세요

  1. 민노씨 2008/01/29 00:43

    쌩유베리감솨~! : )

    "영화에서 영상보다 먼저 감지되는, (나를) 민감하게 반응하게 만드는 요소"

    인상적인 한 말씀이시네요.

    그리고 "즈비그뉴 프라이즈너의 세 가지 색 연작의 사운드트랙이 귀에 들리는 듯 해요." 라고 하셨는데, 저도 그런 연상이 있었습니다. 저는 음악이 구체적으로 떠오른 것은 아니고, 예전에 정성일이 삼색에 대해 'FM 영화음악'에서 비평하던 목소리와 함께 그 잔상 같은 느낌들이 떠올랐네요. 반덴부덴 마이어(이게 맞나 모르겠습니다)라는 가상의 작곡가를 영화 속의 기만을 보여줄 때 언급한다고 했던가.. 뭐 그런.. ^ ^;

    저는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영화음악은... 역시나 [집시의 시간]에서 흘러나왔던 '에델리지'인데요. 이 곡은 FM영화음악에 아주 줄기차게 신청곡으로 편지와 함께 적었던 기억이 새롭네요. 써머즈님께서도 딱히 어떤 특정영화, 가장 기억에 오래 머무르는 영화가 계신지도 살짝 궁금하네요. : )

    • 써머즈 2008/01/30 09:45

      저도 감사합니다. ^^

      예. 그러고 보니 예전에도 [집시의 시간]의 음악에 대해 이야기한 게 기억이 납니다.

      음악이 좋았던 영화들이 많다보니 오히려 특정한 강렬함이 전반적으로는 사라진 것 같아요. 갑자기 영화 [부메랑]이 생각나네요. 보이즈 투 멘의 앤드 오브 더 로드가 너무 좋아서 영화를 봤는데, 영화는 정말 아니었다는;;;

      참, 반 덴 마이어입니다. ^^

    • 민노씨 2008/01/30 10:11

      ‘반 덴 마이어 ’(Van den Mayer) 였군요. ㅎㅎ
      왜 부덴이 굳이 더 연상되었는지..모르겠네요.

      부메랑은 저도 그다지...
      기억에서 그냥 깨끗하게 사라진 영화라 ㅡㅡ;

  2. 2008/01/29 01:12

    저는 어째 영화보다 영화음악이 더 기억에 남는 영화음악들만 기억이 나요. 그 장면의 감동을 가장 잘 배가시키는 '적절하게' 쓰인 음악들은 영화를 본 지 한참 지나면 다 잊어버려요.. 그래도 엔니오 모리꼬네 음악은 둘 다가 아닌가 싶어요.. (근데 다큐 보니까 모리꼬네 할아버지, 감독을 우습게 알고 자기 고집대로 하는 스타일이더군요..)

    • 써머즈 2008/01/30 09:47

      모리꼬네 할아버지, 처음 헐리우드에서 작업할 때만 하더라도 영어를 한자도 모른 채 시작했다고 하더군요. (지금도 그렇다고 하고요) 대단합니다.

  3. 2008/01/29 01:13

    비밀댓글 입니다

    • 써머즈 2008/01/30 09:54

      예. 그래도 궁금했던 게지요. 괜찮습니다. 뭘요. ^^ 제가 죄송해집니다;;;

      우디 알렌의 음악들은 영화마다 점점 일종의 컬렉션이 되어가는 듯 해요. 컴필레이션 앨범의 프로듀서급이지요;;;

  4. 지인우인 2008/01/30 00:09

    영화음악, 장면 장면에 어울리는 영화음악은 그 영화를 정말 감칠나게 만들어 주는 감초이지요. 써머즈님 글을 읽고 생각해보니 인상깊게 본 많은 영화들 중에 뇌리 속에 기억에 남는 영화음악은 전부 외국 영화음악이내요. 국내 영화음악은 내용과 절묘하게 맞아떨어져 오래 기억되는 고런 영화 음악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.

    요 바톤릴레이 재밌내요. 저도 동참합니다. ^_^

    • 써머즈 2008/01/30 09:55

      대중음악가로 활동하는 사람들의 다양성의 폭이 좁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. 작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. 구경하러 갑니다
      =3=3=3

  5. 대마왕 2008/01/30 00:27

    길 잃은 트랙백 하나가 잘못 날아갔네요.
    폭파해주시면 녀석은 행복할 겁니다(..)

  6. 2008/01/31 12:32

    비밀댓글 입니다

    • 써머즈 2008/02/03 21:58

      죄송합니다. 답변이 좀 늦었습니다;;;
      제목의 경우 줄간격 (line-height)과 폰트의 크기 (font-size) 간에 서로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생기는 문제로 알고 있습니다. IE의 경우 실제 폰트의 크기보다 줄간격이 더 커야 유효하게 표시되더라고요.
      이와 더불어 제가 만든 제목 부분 디자인이 원래 크기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제목 부분 div의 높이까지 함께 늘리셔야 할 듯 합니다.

  7. cansmile 2008/02/18 09:26

    아... 밀린 글을 읽으면서 이제서야 확인했습니다.